▶ 이 내용은 몸의 움직임이 많지 않은 사람들에게 해당된다. 몸을 많이 쓰는 사람은 그 움직임에 따라 식사의 적량이 달라야 하며 신체의 크기, 노동의 강약에 따라서도 적정한 식사량은 바뀐다. 한 집안을 책임지는 사람이 아니라면 해당되지 않는 이야기들이다. 나이가 젊어도 한 집안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이라면 그가 먹는 식사량에 따라 그 집안의 운명의 길흉이 결정된다. 무신출신 집안의 식사에 대해서는 따로 다루도록 하겠다.
옛 선인들은 하늘에 녹(祿)이 없는 사람은 태어나지도 않는다 하였다. 사람에 따라 누구라도 하늘에서 정해진 일정한 음식의 양이 있는데 이것을 녹(祿)이라 하였다. 따라서 녹이 없는 사람은 태어나지도 않는다 하였고 또 이를 일컬어 천록(天祿)을 얻었다고 하였다. 이것을 알지 못하고 함부로 욕심을 내어 먹는 사람은 하늘이 정해놓은 규율을 어기게 되는 것이다. 즉, 생명이 있는 모든 것에는 하늘에서 베푸는 식사량이 정해져 있다. 생명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음식이 있어야 한다. 즉, 생명이 있으면 음식이 있다. 음식이 있으면 생명도 있다. 이를 통해 생명은 음식에 있다고 볼 수 있으며 음식은 생명을 유지하기 위한 근본으로 생애의 길흉이 그것을 통해 결정되니 두려워해야 할 것도 음식이고 신중해야 할 것도 음식이다. 이러니 음식보다 더 중요한 것이 또 어디에 있다 하겠는가.
▶식사량이 적은 사람은 관상이 좋지 않더라도 운세가 좋다. 그 나름의 축복받는 인생이라 단명하지 않는다. 또 노후도 좋다.
▶식사를 항시 많이 먹는 사람은 관상이 좋다 하여도 몸의 컨디션이 무너지기 쉬우며 손이 뒤틀리는 일도 많고 평생 스트레스가 끊이질 않으며 노후의 운세도 흉하다.
자기 신분보다 과하게 먹는 사람은 운세가 흉하다
▶항상 자기 신분보다 과하게 맛있는 음식만 골라먹는 사람은 비록 관상이 길하다 해도 그 운세는 흉하다. 고치지 않으면 집안이 몰락하고 출세나 성공할 일도 없다. 또 가난한 자가 미식을 고집할 경우에는 고생해서 일함에도 불구하고 나아지는 것 없이 평생 고생만 하게 될 것이다.
▶계절음식을 가장 먼저 먹으려 하는 사람은 부유한 상을 가지고 있다 해도 재산을 잃게 된다. 또 그 중에 빈곤한 상을 가진 자가 그리하면 그 덕을 다하여 행방불명이 될 수도 있다.
▶검소하게 음식을 먹는 사람은 설령 빈곤한 상이라 하더라도 재산이 모이게 되며 노후에는 안락한 생활을 하게 된다.
▶검소하게 음식을 먹는 사람, 소식하는 사람은 악상(惡相), 빈상(貧相)이라 할지라도 건강하게 장수하며 자손에게까지 재산이나 명예를 물려준다. 항상 검소하게 음식을 먹더라도 경우에 따라 대식하는 사람은 크게 망한다. 단, 시골에서 생활하는 사람은 이에 해당되지 않는다.
▶식사의 양과 질을 엄중히 지키는 자는 악상(惡相)이라 하더라도 재산을 모으고 출세할 수 있다. 또, 자식들에게 재산도 물려줄 수 있고 노후에도 길(吉)하다.
▶소식이라도 식사의 양을 엄격히 정하고 지키는 사람은 설령 지금 빈곤하고 또 악상이라고 해도 그에 맞는 수복(壽福. 오래 살며 길이 복을 누림)을 받아 모든 일이 잘 될 것이며 노후도 편하다. 겉보기에 약해 보일지라도 병에 걸려 고생하는 일이 없다.
대식가인데 식사시간까지 불규칙하다면 최악
▶식사가 불규칙한 사람은 좋은 상을 가졌다 해도 그 운세가 흉하다. 무슨 일이든 이룰 것 같으면서도 이루지 못해 평생이 불안정하고 노후에는 특히 더 그렇게 된다. 가난한 자인 경우는 모든 것이 마음대로 되지 않고 일이 다 되다가도 마지막에 무너지게 된다.
▶대식가에 또 식사시간까지 불규칙적이라면 말할 것도 없다. 고치지 않으면 재산도 잃고 병도 얻을 것이다. 젊고 상도 좋지 않으면 죽을 장소조차 점지할 수 없을 정도이다.
▶매일의 식사량을 정해놓아도 때때로 조금의 변화라도 있다면 그 녹(祿)에도 변화가 생긴다. 식사가 변하지 않는다면 녹도 변하지 않고, 식녹(食祿)이 온전하다고 할 수 있다. 매일 먹는 식사량이 일정하다면 그것은 길상(吉相)이다. 그러나 많이 먹으려 하고 함부로 먹으려 든다면 정서가 온전치 못하고 될 일도 뜻대로 되지 않는다. 이런 종류는 설령 관상이 좋다 하더라도 하는 일마다 실패하며 평생에 걸쳐 생활이 불안정하고 고생만 하게 된다.
또 재산을 많이 가진 자가 대식, 폭식할 경우에는 그 집안의 재산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없다. 이것은 가운(家運)이 기울게 되는 전조라 보면 된다. 또 그러한 집안의 주인에게 부응하듯 식솔들도 많이 먹는다면 그 집안의 붕괴는 빨리 닥쳐오게 될 것이다. 또, 품성이 훌륭하고 건강해 보인다 하더라도 세끼의 식사시간과 식사량이 불규칙한 자는 녹(祿)이 안정치 못하고 심신도 안정하지 못하다.
녹은 식사와 깊은 관련이 있다. 식사를 엄격히 지키지 않으면 녹도 달라지게 되고 나아가 건강도 안정치 못하게 된다.